일지는 나의 배우자 자리입니다. 일지의 자리에는 12가지의 글자가 올 수 있습니다. 이 12가지 글자로 인해서 10성이 결정됩니다. 비견, 겁재, 편재, 정재, 편인, 정인, 식신, 상관, 편관, 정관이 올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일지 자리에 어떤 10성이 오는지에 따라서 나의 배우자가 어떠한 형국을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 비견/겁재
- 식신/상관
- 편재/정재
- 편관/정관
- 편인/정인
비견, 겁재
- 배우자에 [나] 자신이 있음
- 배우자에게 양보와 리스펙 X
- 내가 고집스럽고 주도권을 가지려고 함
일지 자리에 비견과 겁재가 나온 분들은 본인인 일간과 일지의 색깔이 동일한 분들입니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배우자 자리에 본인이 들어가 있다는 뜻입니다. 배우자 자리에 내가 있는 경우는, 내가 결혼을 하고 나서 내가 배려하거나 리스펙한다기 보다는 내가 좀 더 주도권을 가지고 가려는 성향을 가집니다.
따라서 서로의 결혼 관계에 있어서 타협이 잘 안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우자 자리에 비견 또는 겁재가 있는 분들은 의식적으로 양보하겨 존중하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식신, 상관
- 배우자와 금술이 좋음
- 내가 배우자를 서포트해줌
- 이성 관계에서 센스가 좋음
- 여성의 경우 남편을 향한 사랑이 자녀에게 옮겨감
식신 또는 상관은 사주팔자에서 표현능력을 뜻합니다. 특히 남녀관계나 결혼관계에서는 성생활을 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배우자 자리에 식신 또는 상관이 있는 분들은 배우자와 금술이 좋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이성관계에서 노잼이 아닌 꿀잼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일지의 식상은 내가 배우자를 도와주는 형국입니다. 또한 결혼 이후에도 강한 생활력으로 경제활동의 유지력이 좋습니다.
여성이 경우 일지 자리에 식신 또는 상관은 자녀를 뜻합니다. 따라서 여성분들 중에서 배우자 자리에 식상이 있다면 남편을 향한 사랑이 자녀에게 옯겨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사주팔자에 편관과 정관이 있다면 그 기운이 상쇄됩니다.
편재, 정재
- 남자의 경우 여성과 인연이 깊다
- 결혼 이후에도 금술이 좋다
- 남녀모두 배우자에 대한 집착과 컨트롤 하려는 기질이 있음
남자의 경우 편재와 정재는 이성을 뜻합니다. 따라서 배우자 자리인 일지에 편재 또는 정재가 있다는 것은 내가 이성과 인연이 깊다는 것입니다. 궁합적으로 봤을 때 남자의 일지에 편재와 정재는 부부관계에서 금술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자와 여자 모두 편재와 정재는 소유욕을 뜻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일지의 편재와 정재는 배우자에 대한 소유욕구가 집착으로 표현되어 간섭하고 사생활을 컨트롤 하려는 것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의식적으로 너무 집착하려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편관, 정관
- 남자의 경우 가정과 배우자, 자녀에 대한 책임감이 강함
- 여자의 경우 남자와의 인연이 깊으나 너무 과하면 남자에게 고통을 받음
편관과 정관은 남성과 여성을 나누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남자의 경우 사주팔자에서 편관과 정관은 자녀를 뜻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가장의 무게, 책임감을 뜻합니다. 따라서 남자의 경우 일지에 편관 또는 정관이 있는 분들은 남편으로서의 역할과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밸런스 있게 유지하며 책임감을 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편관 또는 정관은 남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자의 일지에 편관과 정재가 있다면 남편과의 인연이 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부부금술이 좋다고 할 수 있으나, 너무 과하거나 사주구성이 좋지 안 좋을 경우 남성이 나쁜 의미로 인생의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편인, 정인
- 배우자로부터 서포트를 받음
- 과해질 경우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음
편인과 정인은 혜택을 의미합니다. 즉 일지에 인성이 있는 분들은 배우바로부터 서포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좀 과해지면 이기적이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따라서 내가 받고 있는 서포트에 대해서 객관화가 필요하고, 배우자에게 늘 고맙다는 표현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