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임장기는 수원시의 대장아파트입니다!. B클래스? 아니죠! A클래스? 아니죠! 무려 S클래스입니다! 오늘의 임장기는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광교중흥S클래스입니다. 이 아파트의 자랑거리는 아주 많습니다. 서울접근성이 우수한 "신분당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바로 오른쪽에는 "원천호수"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는 "롯데아울렛"과 "갤러리아 백화점"이 위치해 있죠. 또한 걸어서 "아주대병원"을 이용할 수도 있죠. 수원의 대장아파트가 아니라고 반박할 수가 없는 아파트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직접 임장을 가보기 전까지는 왜 이렇게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는지 잘 이해가 안 되었는데,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소문으로는 이해가 안 되었는데 역시 직접 한번 보니까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번 임장기도 시작해 보겠습니다.
광교중흥S클래스는 2천 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또한 용적률도 400%에 육박하는 초고층 빌딩이죠. 그래서 단지를 멀리서 바라보면 웅장한 자태를 뽐내며, 단지 안에 있을 때는 나를 지켜주는 요새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2019년에 준공되어 신축에 속하는 아파트로 단지의 배치나 구성이 알차게 지어졌고, 특히 조경이 아름다웠습니다. 조경은 약간 "자이 아파트"의 냄새가 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미니 바위산과 소나무를 즐겨 쓰는 "자이 아파트"가 생각나는 조경이였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이 아파트는 보통의 아파트와 다르게 일반상업지역에 지어진 아파트입니다. 상업 및 업무기능이 가능한 건물이 들어올 수 있어 주상복합아파트의 형태이다. 모든 동마다 밑에 상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역과 가까운 곳만 주상복합처럼 되어 있고, 뒤에 있는 동은 일반 아파트의 형태와 동일하다. 따라서 일반 아파트처럼 조용한 환경을 가지면서 외식을 하고 싶으면 단지 내의 식당가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함이 극대화된 아파트라고 평가할 수 있다.
단지 앞에 플리마켓이 열려있다.아파트 단지가 나를 감싸는 요새와 같았다소나무로 조경을 꾸며 "자이" 아파트가 생각 났다아기자기한 소나무 조경과 놀이터가 많다놀이터인데 차원이 다르다. 여기서는 물놀이가 가능한 미니 워터파크이다
2. 교통
신분당선 걸어서 16분
광교중흥S클래스는 역세권 아파트는 맞다. 보통 역세권이라는 표현은 단지의 중앙에서 역까지 800m 이내에 들어올 때 사용하는데 여기는 900m로 엇비슷한 거리이다. 다만 큰길을 두번 건너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긴 하다.
이정도면 역세권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또한 광교중흥S클래스에는 교통 호재가 하나 더 존재한다. 직접적인 영향권은 아니지만 광교 쪽의 교통선이 하나 더 들어옴으로써 근처 역이 생기는 아파트 단지 주변의 가격 상승의 효과로 광교중흥S클래스가 그 효과를 힘입어 가격상승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당초 광교에는 신분당선만 존재하여 서울로 가는 교통망은 강남으로의 접근만 가능했다. 사실상 강남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미 좋은 조건인 건 맞지만 수원이라는 대도시에 서울진입 지하철이 한 노선만 있는 것은 좀 아쉬운 점이었다.
하지만 인덕원동탄선이 들어온다면 광교는 인덕원역까지 지하철을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인덕원에 존재하는 4호선을 통해 "사당역" 또는 "서울역"까지 단숨에 도달할 수 있는 셈이다.
이미 좋은 교통망인데 더욱더 좋아지는 셈이니 큰 호재가 아닐 수가 없다.
3. 학군
광교호수초 310m / 수원다산중 640m / 광교고 1200m
광교중흥S클래스의 학군 또한 훌륭하다. 초등학교는 단지와 바로 붙어있으며 구름다리를 통해 통학기 가능할 정도로 좋다. 중학교 또한 도보로 20분 내로 갈 수 훌륭하다. 고등학교는 도보로 30분 정도 걸려서 좀 아쉬운 것은 사실이나. 사실상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가까운 것만으로 사실상 학군에서도 아쉬운 점은 없다.
초중고 모두 도보 통학권이며 특히 초등학교의 교실에서는 호수공원 뷰가 나온다. 학생들의 스트레스지수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바로 옆에 있는 광교호수초등학교단지에서 바로 초등학교로 갈 수 있는 구름다리가 있다
4. 직주근접(일자리)
대중교통(최적화 기준) : 삼성전자 50분 / 용인플랫폼시티 45분 / 판교역 35분
광교중흥S클래스에 사는 거주자분이 서울에 직장을 가질 경우는 많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삼성전자, 용인플랫폼시티, 판교역에 있는 IT회사에 직장을 둘 확률이 많다고 생각하여 조사해본결과 직주근접이 아주 훌륭했다. 모두 다 1시간 이내로 직장까지 들어갈 수 있어 대중교통편이 훌륭했다. 또한 자차가 있다면 대중교통보다 시간은 더욱 단축될 것이다.
5. 주변상권 및 편의시설
환상의 상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광교호수공원은 넘사벽
광교중흥S클래스는 일단 주상복합형태의 상권이 존재하여 이미 상권을 보유한 상태이다. 다만 목이 좋은 곳은 장사가 잘 되고 있지만 상기 깊숙이는 공실이 많은 상태로 아쉬운 점은 존재한다. 하지만 단지를 벗어나면 바로 앞에 "롯데아울렛"이 있어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하고, "갤러리아백화점"에서 명품쇼핑을 마음대로 즐길 수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압권은 광교호수공원이다. 호수에서 단지를 바라보는 뷰가 훌륭하고, 단지에 호수를 바라보는 뷰도 훌륭하다. 산책로는 데크로드를 통해 호수를 더욱 가깝게 바라보며 산책이 가능하다. 또한 규모 또한 커서 한바퀴만 돌아도 운동효과는 탁월할 것이다. 광교중흥S클래스는 사실상 광교호수공원에서 그 가치를 증명한 셈이다.
광교호수공원에서 바라본 단지 뷰단지에서 광교호수공원으로 가기위한 길광교호수공원에서 바라본 뷰(물에 보이는 것은 쓰레기가 아니라 수중식물이다)광교호수공원 반대편에서 바라본 광교중흥S클래스 전경
6. 총평
광교중흥S클래스는 다른 건 몰라도 경기도 수원에서는 대장아파트가 맞다. 신축에 교통도 좋고, 호재도 존재하며, 학군 우수, 직주근접 우수 그리고 특히 주변상권 및 편의시설은 완벽에 가깝다. 흠을 잡을 때가 없다. 사실상 임장을 가기 전에는 너무 고평가가 아닌가라고 의심을 했는데, 직접 가서 경험해 보니 고평가가 아니라 고가치인 것을 알아버렸다. 임장을 하고 반해버린 아파트라고 표현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