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드림타운은 무려 5천 세대이다. 이렇기 큰 단지는 많이 없을 것이다. 단지의 규모가 크며 단지 안과 밖에 상가가 곳곳에 위치해 있다. 또한 연식에 비해관리가 매우 잘 되어 있어 오래된 아파트라는 느낌을 전혀 주지 않는다. 아마 수많은 경비원분들과 주민분들이 깨끗하게 관리하려는 노력으로 가능한 것이라고 보인다. 대지지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지는 못했지만 용적률을 보았을 때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을 떨어진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세대수가 워낙 많아서 앞으로 리모델링에 대한 의견이 모아진다면 가격적인 큰 상승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아파트의 규모가 워낙크다보니 입구가 많다단지 내의 도로가 깔끔하다엄청난 단지규모를 사진에 담지 못할정도로 세대수가 많다
2. 교통
7호선 숭실대입구역 걸어서 20분
관악드림타운은 대중교통적인 부분은 사실상 포기해야 된다. 걸어서 지하철까지 10분 이내면 확실한 역세권이고, 15분이면 역세권타이틀의 마지노선이라고 생각되는데, 20분이면 사실상 역세권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가는 길이 언덕길이라 더 쉽지는 않을 것이다.
걸어서 20분인데 심지어 언덕길이라 역세권은 절대 아니라고 보여진다. 하지만 기다려볼만한 대형호재가 있다!!!!
하지만 대형호재가 기다려지는 뉴스가 있다. 바로 서부선이다. 관악구에는 많은 대단지 아파트가 많지만 언덕도 심하고 대중교통 취약지역이라는 오명으로 항상 저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런 저평가는 서부선이 완공되면 깔끔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왼쪽의 사진은 서울시에서 공식발표한 자료이다. 23년 착공 28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할 사업이다. 관악의 자랑 서울대입구역을 시점으로 금융의 메카 여의도, 젊음의 신촌, 연세대, 연희동을 거쳐 은평구의 새절역까지 노선이 이어진다.
그중 관악드림타운이 수혜를 보는 역은 봉천동을 지나는 역이다. 역의 위치가 어디가 될지 아직 정확하게 확인된 바는 없으나 구암초등학교 앞이라는 것이 현재까지의 소문이다. 만일 구암초 앞에 역이 생긴다면 관악드림타운은 교통의 불모지라는 오면을 깨끗이 씻어버릴 수 있을 것이다.
3. 학군
구암초 320m / 구암중 400m / 구암고 290m
관악드림타운은 학군으로 태클을 절대 걸 수가 없다.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한 아파트에 살면서 해결이 가능한 것은 엄청난 것이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이 이 아파트를 찾는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임장을 갔을 때 초등학생들이 이렇게 많은 단지는 처음볼 정도로 어린아이들이 많이 보였다. 단지 내에 뛰어놀 수 있는 운동장이 많았다. 벤치에서는 어머니들이 수다를 떨며 아이들이 잘 놀고 있는지 지켜보는 풍경을 자주 볼 수가 있다. 또한 관악드림타운 아파트 내에는 곳곳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위치해 있어 영유아시기부터 걱정이 없는 아파트이다.
초중고로 둘러쌓여 있는 관악드림타운관악드림타운 바로 앞에 있는 구암초등학교단지 내에 어린이집과 유치원 심지어 어학원까지 있다
4. 직주근접(일자리)
대중교통(최적화 기준) : 여의도역 30분 / 서초역 30분 / 선릉역 35분 / 용산역 30분
관악구는 자차를 이용할 경우 서울 직장 어디든 빨리 갈 수 있다. 대부분 집에서 직장까지 30분 이내로 갈 수 있다. 관악드림타운은 대중교통으로도 직주근접이 준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아파트자체가 역세권이라는 느낌을 줄 수 없어 마을버스를 통해 지하철을 타던지, 아니면 많이 걸어서 지하철까지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서부선이 들어온다면 직주근접은 더욱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니 기대해 볼 만하다.
서울 중심의 관악구라도 해도 무방할 정도로 직주근접이 탁월하다
5. 주변상권 및 편의시설
상가가 단지 내외부에 위치하나 대형마트는 주변에 없다
관악드림타운은 단지 내에 상가가 위치하며 입구에도 상가가 위치해 있다. 웬만한 것들은 여기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쉽게도 대형마트는 걸어서는 이동할 수가 없어 장을 보려면 자차를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외식을 하고 싶을 때에는 서울대 쪽의 샤로수길을 이용할 수도 있긴 하나 걸어서 30분이 걸리니 만만치는 않은 거리이다.
단지 입구 앞에 크게 두동의 상가건물이 위치해 있어 왠만한것은 여기서 해결이 가능하다
6. 총평
관악드림타운은 매머드급 대단지로 단지 안에 들어와 있을 때 소속감이 생길 정도이다. 또한 대단지인만큼 단지 내부에 상가가 위치해 있다는 이점이 있고 가장 놀라웠던 점은 학군이다. 보통 초중고의 유무를 따지는데 이미 초중고는 단지 주변을 둘러쌓고 있고 단지 내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모두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자녀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큰 메리트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임장을 하면서 단점으로 느꼈던 것은 경사이다. 경사가 심해 단지내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지 못할수 있다. 노인분들 또한 무릎건강이 좋지 못하다면 조심해야할 부분이다. 그리고 지금 당장의 대중교통 또한 단점이다. 주변에 역은 있지만 걸어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서부선이 28년 개통된다면 관악드림타운은 모든 것을 갖춘 단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